[캐릭터리뷰] 앨리스 in 하느님의 메모장

 



 최근 애니메이션화를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하느님의 메모장>의 히로인 자리는 니트탐정 앨리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녀는 다소 두터운 벽을 치고 있기 때문에, 얼핏 보면 히로인으로 인지가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사실 최근의 히로인들은 자신의 위치를 직접적으로 어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드러내기보다는, 처음부터 자신의 매력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중심에 선다는 것이죠. 이것은 라이트노벨의 캐릭터성이 점점 더 강해지면서 일어나는, 어찌보면 당연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하느님의 메모장>의 히로인 앨리스는 자신의 존재를 잘 드러내지 않는 편입니다. 니트탐정답게 사건에 있어서 전면에 나서질 않고, 대화에 있어서도 어려운 말만 써 가면서 자신을 감추려고 하죠. 게다가 중요한 건,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를 조금씩 훑어가는 <하느님의 메모장> 작품 속에서, 그녀의 이야기는 제대로 등장한 적이 없다는 점입니다.

 

 

 

 스스로가 어떤 캐릭터이며, 또 무슨 설정을 지니고 있고, 어떠한 생각을 한다는 것(주로 호감의 표현)을 적극적으로 내세우는 캐릭터의 경우, 그러한 매력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비슷한 방향성을 지닌 캐릭터가 넘쳐나는 요즘에는, 어지간히 특출난 장점(여기에는 일러스트도 포함되겠죠)을 갖추지 않는 이상 독자들에게 각인되는 것이 쉽지 않죠. 그에 반해, 앨리스와 같은 캐릭터에게는 의외의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발견'의 매력이죠.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앨리스는 얼핏 보면 히로인으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애초에 나루미 자체가 워낙 둔한 주인공이라(...) 그런 쪽으로 전혀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은 부분도 있고, 아야카 - 메오 등 등장했던 다른 여성 캐릭터들이 상대적으로 솔직한 감정을 드러내는 면이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교되어 보였던 거죠.

 

 

 그렇지만, 그렇기 때문에 앨리스의 귀여움은 더욱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 온 앨리스는 굉장히 믿음직하지 못하지만 한편으로는 믿음을 주고자 하는 소년을 만났고, 그의 앞에서는 부끄러워하는 평범함 여자아이의 모습을 보여주기까지 합니다.

 

 말도 안 되는 무리를 해 가며 사건을 해결하려는 나루미를 걱정하며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 밖에 나가길 싫어하면서도 기필코 자전거를 타고 나루미의 뒤의 앉아 함께 하는 시간을 보내려는 모습, 혹은 작은 손을 내밀어 옷자락을 잡고 나루미를 부르는 모습은 별 생각 않고 읽기에는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할 수 있지만, 그녀가 나루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상정하고 읽는다면 그 어떤 직접적인 어필보다도 귀여운 소녀의 모습으로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히로인의 어필과 주인공의 둔함은 반비례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아직까지는 앨리스의 어필 아닌 어필에 나루미가 전혀 눈치를 채지 못 하고 있지만, 1~6권의 변화를 살펴보면 앨리스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녀가 혼자 화 내고, 혼자 얼굴을 붉히는 모습은 정말 귀엽지만, 아주 천천히 계단을 밟아 올라온 만큼 앞으로는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더욱 내보이게 될 것인지 기대하며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요약 : 노골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만큼, 앨리스의 마음을 헤아려 그녀의 행동을 살펴본다면 참을 수 없이 귀엽다.]

by Laphyr | 2011/07/26 08:22 | = 라이트노벨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Laphyr.egloos.com/tb/28303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gunX at 2011/07/26 09:04
전 1권에서 아야카에 대한 상실감에 뼈저리게 몰입해서 읽었던지라 갈수록 공기화가 진행되는 게 참으로 안타깝더군요.
1권 비중 보면 탐정은 남자여도 상관없지 않나 수준이었는데…! 어쩌다 이렇게…! 로리인가…! 로리가 대세라서인가…!!!!

뭐 앨리스는 귀엽지만요 헤헤
Commented by 레뮤 at 2011/07/27 07:55
앨리스 귀엽지요(..)

이번 시즌 신작은

우타오랑 귀요미 히로인 대결을 할수있을정도로!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