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황혼색의 명영사 4~5, 장편 판타지 라이트노벨의 아쉬움


작가 : 사자네 케이
일러스트 : 타케오카 미호
레이블 :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 NT노벨


 <황혼색의 명영사>는 잘 만들어진 판타지 작품으로 굉장히 만족스럽게 읽었다는 감상을 예전에 남긴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3권까지 읽었던 그 시점에서 일부 한계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발견하였고,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면서 이후에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함께 남겼었죠. 4권과 5권을 읽으면서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 뼈저리게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트노벨 1권 중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 중 하나였기 때문에 애정을 품지 않을 수 없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안타까움이 커졌던 것 같습니다.


 1. 중심 인물이 아닌 중심 사건 체제의 스토리 진행


 이전 리뷰에서도 언급한 부분입니다만, <황혼색의 명영사>는 네이트와 클루엘이 만난 1권 이후부터는 인물 중심이라기보다는 사건 중심의 스토리 진행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2권에서 에이다가 등장하며 그녀의 이야기가 주목된 것 이외에는 특별히 어떤 캐릭터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으며, 회색 명영과 정체 불명의 존재에 관련된 사건들이 일어나며 그에 클루엘, 네이트 등이 말려드는 방식이었죠. 3권에서는 네이트가 야색 명영을 멋지게 성공시키고 클루엘과의 관계도 진전될 기미를 보였지만, 4권은 두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라이트노벨을 이야기할 때 캐릭터라는 말은 정말 많이 언급됩니다. 굳이 라이트노벨이 캐릭터 소설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소설과의 차별점을 들 때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만큼 라이트노벨에서는 캐릭터가 중요하고, 또 그들이 어떤 이야기를 펼쳐 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야기가 펼쳐지는 가운데 캐릭터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와, '캐릭터들이 어떤 이야기를 펼쳐 나갈 것인가'의 차이에 있습니다. 장르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거기서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면 아무래도 후자의 성격이 굉장히 강하다는 면일 것입니다.

 <황혼색의 명영사>의 캐릭터들은 분명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문학소녀 시리즈> 등으로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타케오카 미호 씨의 일러스트에 의해 보정된 클루엘&네이트 커플(?)은 물론, 귀여운 동안이지만 심지가 굳은 미오, 보이쉬하지만 어린 소녀 같은 모습도 있는 에이다, 아직 미숙하지만 학생들을 정말 좋아하는 케이트 선생님, 말할 것도 없는 먼치킨 캐릭터 카인츠, 그리고 진정한 히로인(?) 이브마리 등, 작가의 필력이 받쳐주는 만큼 어지간한 캐릭터 중심 소설에도 전혀 뒤질 것 없는 개성을 자랑하는 인물들이 많죠.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운명의 흐름에 휘둘리는 두 사람을 중심으로 시리어스한 전개가 장대하게 펼쳐지지만, 캐릭터들은 그것에 수동적으로 대치하거나 뜬금없는(작가만 아는) 대사만 늘어놓을 뿐, 그러한 캐릭터들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지 않았다는 겁니다.

 제가 1권을 극찬한 이유는 이러한 부분, 즉 인물과 서사의 조화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감춰진 능력을 지닌 소녀와 비밀스러운 과거를 지닌 소년이 만났고, 서로 부딪히며 그들의 이야기가 펼쳐졌으며, 흑막 속에서 움직이는 거대한 무언가에 등을 맞대고 맞서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감동적인 결말을 이끌어 냈었죠. 그러나 애초에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 꼭 필요했던 말, 에이다를 등장시킨 2권 이후로는 캐릭터들은 스스로의 이야기를 풀어 놓는 것이 아니라, 회색 명영을 사용하는 남자, 미슈달과 명영 자체의 수수께끼에 얽혀가는 모습만 보여줬습니다. 물론 작가나 편집자도 그런 것을 인식했는지, 4권을 제외하고는 라이트노벨스러운 부분을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도 첨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실패였습니다.


 2. 클리셰의 반복에 의한 폐해


 다른 분들은 어떻게 감상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처음에 이 작품의 주인공이 클루엘인 줄 알았습니다. 여명의 신조 피닉스를 불러내고, 클라임이 걸린 촉매로 명영을 하는 - 처음에는 평범했지만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서 먼치킨스러운 능력을 갖게 되는 주연. 이건 아무리 봐도 전형적인 주인공의 모습입니다. 근데 작가 후기를 보니 네이트가 주인공이더군요? 생각해보니 네이트도 비슷한 길을 걷긴 했습니다. 명영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녀석이었지만, 클루엘을 지키기 위해 싸움에 몸을 던질 정도로 성장했죠. 하지만 그렇다고 클루엘의 존재가 희석될 수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의 흐름이 작품을 지배하는 구조 안에서, 캐릭터들이 살아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는 사건의 해결 부분입니다. 이야기에 휩쓸리더라도 마지막 투지를 불태우며 모든 법칙을 무시하고 감동을 선사하는 것은 꽤나 흔한 모습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 작품은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사건이 진행된다는 느낌보다, 전체적인 흐름에 맞춰 캐릭터들이 움직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것을 타파하기 위해서 등장했던 것이 바로 주인공, 네이트의 성장과 활약이라는 코드였습니다.

 1,2권에서는 클루엘이 주인공스러운 활약을 보여줬던 것에 비해서, 3권부터는 네이트가 활약하기 시작합니다. 서툴렀던 야색 명영으로 적을 무찌를 수 있게 되어, 주인공스러운 면모를 어필할 수 있었죠. 설상가상으로 4권부터는 주인공 라이벌(?)인 클루엘이 혼수상태에 빠져버리기 때문에 그가 활약할 장면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에이다나 다른 E단조 멤버를 비롯해 다양한 인물들이 회색 명영과 공백의 침투자에 맞서지만, 결국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주인공이 아니면 안 되니까요. 아무리 흐름에 휩쓸렸다 하더라도 매듭을 짓는 자가 진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는지, 네이트는 4,5권에서 여러 면으로 굉장한 활약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였습니다.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한다' 는 클리셰는 뻔하긴 하지만 어떤 식으로 작용되느냐에 따라 충분히 다른 재미를 줄 수 있고, 표현이 자유로운 라이트노벨이라면 더더욱 그러합니다.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카미조가 항상 저 방법을 써 먹지만, 항상 똑같은 모습만 등장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요. 그러나 이 작품 속에서 네이트가 보여준 방식, 작가가 그려낸 모습은 3~5권이 거의 완전히 똑같았습니다. 다양한 들러리 캐릭터들(E단조, 선생님, 지르셰, 연구원 등)로 간신히 현상 유지만 되는 상황을 만들고, 주인공(네이트)이 예상치 못한 방법을 통해 위기(회색 명영, 공백 명영)을 타파하는 모습이었죠. 루비듐으로 야색 불꽃을 만든다고 하는 방법마저도 완전히 똑같았기 때문에, 5권의 클라이막스는 솔직히 3권의 규모(적의 진정)가 커졌을 뿐이지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모두의 힘을 빌린다'고 하는 소년만화적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장식품처럼 딸려온 반 친구들이 오라토리오를 들으러 나왔을 때는 여러가지 의미로 소름이 돋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무리 감동적인 장면이라도 두세번 써 먹으면 질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감동이 컸다면 더해가는 실망감의 크기도 비례합니다. 네이트의 활약이 못마땅한 것은 아니지만, 너무나 뻔히 끝이 보이는 결말에는 더 이상 감동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3. 미슈달과 회색 명영, 샤오와 공백 명영


 5권까지의 이야기로 '회색 명영'과 '아마릴리스'에 대한 사건은 일단 마무리가 되어, 소단원은 내렸다는 느낌입니다. 3권까지의 전개가 정체를 알 수 없는 두 가지 키워드, 회색 명영과 투명한 습격자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 일으키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을 했지만, 결국 회색 명영 스토리는 그다지 만족스럽게 끝나질 못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미슈달 본인에게 있습니다. 대륙의 각종 연구기관 등을 습격하고 에그를 통한 간접적인 사건들을 일으키던 미슈달이 결국 별 볼 일 없는 소인배였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E단조 회의에서 '회색 명영의 소행으로 알고 있던 사건들 속에 전혀 성격이 다른 문제가 섞여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저는 전율을 느꼈습니다. 수수께끼에 또 다른 의문이 더해지는 점입가경의 전개로, 뒷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이 터질 듯 부풀어 올랐죠. 하지만 5권에서 밝혀진 미슈달의 이야기, 즉 그가 회색 명영에 손을 대고 클루엘과 네이트에게 집착한 이유가 너무나 평범한 영역에 있었기 때문에 큰 실망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3권에서 클루엘과 네이트 일행을 보며 굉장히 의미심장한 말들을 남기며 흥미를 더해 주었지만, 주인공 일행과 마찬가지로 내적인 갈등만을 갖고 있었던 그의 동기가 너무 초라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샤오라는 새로운 캐릭터와 공백 명영입니다. 백색 명영의 이단, 죽은 패자의 왕을 쫓고 있었을 뿐인 미슈달과 달리 모든 색 명영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영역에 있는 만큼 이야기는 좀 더 심도 있게 전개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러나 미슈달 같이 겉만 요란했지 속은 전혀 볼 것 없었던 남자의 이야기로 이만큼 '그럴 듯하게' 5권을 집필한 작가이니만큼, 솔직히 공백 명영 또한 별 볼 일 없는 진실에 불과하거나 '우리 같이 친하게 살자' 식의 엔딩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리란 법도 없을 것 같다는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by Laphyr | 2010/07/13 01:40 | = 라이트노벨 | 트랙백 | 덧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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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노란개구리 at 2010/07/13 12:08
아.. 엔티 가격 올리는 바람에 3권까지 읽고 하차했는데, 참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Commented by Laphyr at 2010/07/13 12:49
솔직히 3권까지가 적절했습니다 -_-;;
애정 때문에 보고 있기는 하지만 일본 쪽에서의 평가도 그렇고,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별로라고 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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