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재미있게, 더 아름답게, 더 야하게!

 로운 애니메이션들이 시작할 시즌이 되면, 관련 게시판에서는 그에 대한 사전 정보를 공유하려는 글들을 굉장히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단순히 어떠한 작품이 시작할 것인지를 궁금해 하는 사람에서부터 어떤 제작사의 작품이 공개되는지에 대한 관심까지 다양한 높낮이의 이야기들이 쏟아진다. 그런 가운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만드는 또 하나의 공로자인 성우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지대해졌다는 것은 분명히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실이다. 굳이 유명 성우의 광적인 '빠'를 자처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성우가 등장하는지에 따라서 작품 자체를 고르게 되는 현상은 이제는 별로 특이하게 느껴지지도 않을 정도이다.

 영화나 드라마에 있어서도 이러한 현상을 찾아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물론 유명한 배우의 이름값만을 놓고 장사를 하려는 모습들도 보이긴 하지만, 실질적인 내용물(혹은 연기)이 좋지 못했을 경우까지 이름값만으로 커버할 만큼 한국인들의 문화 소비의식은 낮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배우가 등장하는 영화나 드라마는 여전히 관심의 대상이 되며, 그것은 조금 더 스케일이 큰 해외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똑같은 러브 코미디물을 낸다고 했을 때, 와타세 소이치로의 작품보다는 유우키 린의 작품을 기대하게 되는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내가 항상 이야기하는 '이름값'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떠들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조금 더 생산적인, 그리고 의미가 있으면서도 너무나 간단하여 금방 잊게 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싶었을 뿐이다. 그 발상이 된 것이 아름답고 야한 이야기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약간 재미있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미소노오 메이 양이 연기한 캐릭터, 유우키 나나미>


 
 마 전 Nomad 사의 작품인 <林間島>를 플레이하면서 새삼스럽게 놀란 일이 있었다. 모 단어와의 말장난을 통해 타이틀을 붙인 과격한 18금 게임이라서가 아니라, 히로인의 성우를 담당한 미소노오 메이의 놀라운 연기력 때문이었다. '갓츄미리'를 통해 아실 분들은 아실 나름 유명한 그녀의 성장한 모습(?)에 대해서는 지난 번에도 포스팅을 남겼었지만, 그로부터 약 1년 뒤에 플레이 한 게임에서도 다시금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단도직입적으로 그녀의 연기는 굉장히 야했기 때문이다.

 소년 만화의 주인공은 불타오르는 열정이 있어야 제맛이고 소녀 만화의 주인공은 아름다운 꿈을 꾸어야 행복한 것처럼, 과격한 18금 게임의 히로인은 당연히 야해야 하는 것이 지당한 이치다. 그 누구도 UFC무대에서 브록 레스너가 열 다섯살이나 많은 랜디 커투어를 때려눕힌다고 예의없다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에로 게임의 히로인을 맡은 성우가 굉장히 야한 연기를 잘 한다는 것은 분명히 칭찬을 받아야 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당연한 이야기를 쓸데없이 하는 것은, 그것을 못 한 성우도 굉장히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과거 스튜디오 EGO가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한 무렵, 작품마다 겹치기 출연이 많았던 때, 굉장히 마음에 드는 캐릭터였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비호감적인 연기력을 지닌 성우의 배정으로 인해 좋아할 수 없었던 일이 있었다. 물론 그녀는 조연 캐릭터였기 때문에 공략도 불가능했지만, 작품 내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그런 식으로 망가졌다는(?) 사실은 굉장히 짜증이 날 만한 일이었다. 이러한 경험은 Riddle soft의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도 더욱 심각하게 느낄 수 있었다. 쿨한 성격의 캐릭터라는 것을 이유로 거의 책 읽는 수준의 발연기를 하는 성우의 목소리를 듣고 있자니 정말 화가 날 지경이었고, 더 짜증이 나는 것은 그 성우가 같은 회사의 다음 작품에서도 출연했다는 것이었다. 

 성인용 미소녀 어드벤처 게임에 대해서 즐기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씩은 성우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는 물론 마음에 든 목소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그 분이 연기한 다른 작품이 없는지에 대한 흥미로 시작을 하지만, 점점 많은 것을 알아가면서 태도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도 그럴 것이, 어지간해서는 베테랑들이 자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모를라야 모를 수 없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잘 모르다가, 조금 알게 되면서 유명 성우들이 너무 많은 작품들에 겹치기 출연을 한다는 사실에 대해서 불만을 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굉장히 높은 중복률이 지겹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조금 더 알아가다 보면 호오를 떠나서 불만은 사그라든다. 왜냐하면 그들의 연기는 그만큼 아름답고, 또 야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똑같은 캐릭터라도 어떤 성우가 연기하는가에 대한 요소는 미연시 게임의 선택에 있어서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그림이 예쁘고 설정이 마음에 드는 캐릭터라도, 성우가 혼을 불어넣지 못하면 예쁘지도 않고 야하지도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목소리만 예쁘고 야하다고 될 일이 아니라, 충분한 캐릭터의 이해와 연기력이 받쳐줘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로의 사역마, 작안의 샤나 등의 작품들이 인기를 끈 이후, 쿠기미야 리에 씨가 츤데레 계의 우상이 되었다는 것은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녀가 수많은 작품들의 츤데레 캐릭터를 연기하다보니, 위에서 나온 이야기와 비슷하게 지겹다거나 하는 불만도 분명히 찾아볼 수 있었다(또 쿠기미야 리에냐? 라는 식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비판을 하는 사람들조차 그녀가 츤데레 연기계의 no.1 이라는 것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당연히 그녀의 츤데레 연기가 훌륭하기 때문이고, 다른 성우들이 하는 것과는 다른 분명한 매력이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나자와 카나는 사실 <제가페인>에서 히로인 역할을 맡으면서 연기력 때문에 많은 비난을 샀던 성우이다. 그러나 당시 군대에서 그녀의 목소리를 처음 접했던 나는 전혀 생각도 못 했을만큼 - 그녀가 욕을 먹는다는 것에 대해서 -, 그녀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기도 했다. 얼마 전에 한 동호회의 게시판에서 신작 애니메이션 성우 관련 정보란을 보며, 하나자와 카나의 등장이 결정된 리스트에 대해 '역시 하나자와 카나 양은 요즘 잘 빠지지 않네요' 라는 이야기를 하는 댓글을 읽었다. 그녀가 그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녀의 목소리와 연기에서만 찾을 수 있는, 그런 매력을 발견한 시청자들이 늘어났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가요계에서는 가끔씩 노래도 못 부르는 실력파 아이돌이 얼굴 & 몸빨로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는 경우가 있는 모양인데, 성우계에서는 그러한 일이 극히 드물다고 생각한다. 그 혹은 그녀가 인기를 얻는 이유 중 가장 첫 번째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히 '뛰어난 능력'이라는 것이다. 이케다 슈이치 씨가 단 하나의 목소리만 내면서도 전설이 될 수 있는 것은 그가 없는 샤아와 세이쥬로를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처럼, 단골처럼 등장하는 베테랑 성우들은 그 누구보다 완벽하게 해당 캐릭터를 연기하며, 또 그 매력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인기를 이어갈 수 있다.



 핏 보면 전혀 도서 밸리에 어울리지 않는 글처럼 굉장히 먼 길을 돌아왔다. 이제부터가 본론이지만 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무슨 당연한 얘기를 하려고 하나'에 대해서 눈치를 챈 분도 많으실 것이다. 내가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바로 '작가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설정의 미소녀들의 등장이 부각되는 아이언하트와,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는 카니스 디루스>



 요즈음 출간되는 한국의 라이트노벨을 보면 일본의 그것에 견주어도 부럽지 않을만큼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와 재미난 설정들이 등장한다. 로리니 누님이니 하는 고리타분한 구분 방법을 제하고서라도, 시대의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는 뒤쳐지지 않는 캐릭터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아름다운 외모를 갖고 있으면서도 맹한 미소녀도 있고, 엉뚱한 생각을 하는 전파계 미소녀도 있으며, 억척스러운 개척자 타입의 털털한 미녀도 있고 어리고 귀엽지만 가시가 있는 소녀도 만날 수 있다. 그렇지만 문제는 무엇일까? 이 글을 쓰면서도 그녀들의 이름을 잘 기억해 낼 수 없는 것은 단순히 내 기억력이 부족해서일까?

 위에서도 작가 드립을 했지만, 그것은 웃자고 한 이야기가 아니다. 서사물을 잘 그리는 작가는 사건의 흐름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에 능숙하며 러브 코미디를 잘 그리는 작가는 소소한 심리 묘사와 대화문을 멋지게 해 내며, 미스터리를 잘 그리는 작가는 머리가 좋고(?) 이능 배틀물을 잘 그리는 작가는 뛰어난 묘사 실력을 갖추고 있다. 아무리 이능 배틀물을 잘 그리는 작가라 하여도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니라면 헤맬 수 있다는 이야기다(물론 모든 것을 다 잘 해내는 특출난 작가들을 제외하면).

 마찬가지 이야기다. 아무리 살색의 비율이 높고 에로틱한 표정을 짓고 있는 유명 에로게임 원화가의 매력적인 캐릭터라도 어떠한 성우가 연기를 하느냐에 따라서 그 매력이 하늘과 땅 차이로 달라질 수 있는 것처럼, 아무리 트렌드에 맞는 설정의 캐릭터가 등장하고 그녀들을 골라 잡을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된다 하더라도, 그것을 그려내는 작가의 역량에 따라 마음 속에 남는 존재가 될 것인지 혹은 양산형 캐릭터가 될 것인지는 달라질 수 있다.

 무조건적인 스테이터스는 아니겠지만, '작가의 필력'이라는 것은 분명히 존재한다. APM이 높다고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도 분명 우월한 피지컬은 여러가지 전략을 짜는 데 있어 무기가 될 수 있는 것처럼, 좋은 문장을 쓸 수 있다고 좋은 글이 되는 것은 아니라도 그것을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당연히 더 나은 필력을 지닌 작가가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문제는 그러한 필력이 어떠한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바이오닉 컨트롤이 굉장히 뛰어나지만 끝내 그것만으로는 프로토스전의 약점을 극복할 수 없었던 모 우승자 테란의 예처럼, 아무리 필력이 뛰어나더라도 그것을 잘못된 컨셉과 방향으로 펼쳐 나간다면 사이오닉 스톰이 충전된 하이템플러 앞에 다가서는 마린메딕 부대와 다름이 없을 것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구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라이트노벨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게 구상을 했어도, 작가가 그것을 제대로 그려낼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지금까지 많이 등장했던 한국의 라이트노벨들은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시키는 것'은 성공했을지 몰라도,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그려내는 것'에는 실패했기 때문에 현실과 같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 매력적인 캐릭터를 탄생시켰다고 해서 '좋아, 이걸로 가자!'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자신이 어떤 캐릭터를 가장 매력적으로 그려낼 수 있는지에 맞추어 글을 쓰는 것이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그렇게 하면 가능성이 없을 것 같아 컨셉을 잡고 가야 하는 거라면, 좀 힘든 것이 아닌가 싶은 것이 내 생각이다. 그만큼 '어디서 본 것 같고, 어디서 만난 것 같은' 캐릭터들만이 판을 치는 것이 지금 상황이니까. 

 

by Laphyr | 2010/02/13 00:54 | = 라이트노벨 | 트랙백 | 덧글(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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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츤키 at 2010/02/13 01:15
사실 수많은 소설과 만화, 애니메이션등이 등장한 지금에 이르러선 어떤 캐릭터든(특히 여성) 한번쯤은 본 것 같은, 혹은 비슷한 캐릭터를 떠올릴 수 있죠.

이런 점에서 몇 년전부터 책을 볼때는 캐릭터보단 작가의 연출력과 '캐릭터의 사용 방법'을 더 중요시 여겼습니다.. 다만 요즘에는 너무 '여타 작품과의 차이점'을 찾다보니 책을 읽음에 있어서 피로감이 느껴지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소위 이고깽같은 아무 생각없이 보는 책을 좀 보고 있긴 합니다만)
Commented by Laphyr at 2010/02/13 01:28
작가의 연출력과 캐릭터의 사용 방법을 살피시는 것은 분명 원론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만,
말씀하신대로 어떤 캐릭터든 한번쯤은 본 것 같은, 비슷한 캐릭터를 떠올릴 수 있는 현실을 감안해
생각하면 '이 캐릭터가 매력이 있나 살피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많은 작품들을 접해온 사람이라는 것을 전제로 삼는다면, 굳이 연출력이 뛰어난지 캐릭터를 차별적으로 다뤘는지의 영역을 따지는 것보다 다른 작품의 아이들에 비해서 매력적인가를 느껴보는 것이 제일 빠를 것 같아요. 그리고 '분홍 샤나'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는 것처럼, 특별히 차별적이 아니더라도 매력적인 경우는 분명히 존재하기도 하고요. 그렇게 하면 피로감 없이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츤키 at 2010/02/13 02:26
다른 작품의 캐릭터와 비교해서 매력적인가를 느껴본다는 점은 그다지 와닫지가 않네요. 예전이라면 분명 공감하는 말일텐데 최근에는 캐릭터보단 스토리나 연출에 더 신경을 쓰고 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다시 읽었다가 피봤던 소설들(판타지쪽)때문에 더 민감해진 것 같기도 하지만요.. 결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타입이다보니 요즘에는 캐릭터들에 대한 생각보단 납득할만한 스토리와 복선인지가 더 중요하게 여겨져서 그런 것 같네요...으음...
Commented by Laphyr at 2010/02/13 03:19
하지만 라이트노벨을 주로 소비하는 친구들은 납득할만한 스토리와 복선인지보다 이 캐릭터가 매력적인가를 더 따지지는 것이 현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츤키님과 같이 생각하시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맞기는 한데, 적어도 라이트노벨 시장에 있어서만큼은 그런 작품들보다 다른 작품의 캐릭터보다 매력적인 아이가 나오는 작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Commented by 환상의현 at 2010/02/13 10:31
저는 연기도 중요하지만, 역시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랄까? 요즘에는 전부 스토리가 진부하거나 날로 먹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Commented by Laphyr at 2010/02/13 14:05
이 글의 주제는 성우가 연기를 잘 해야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똑같은 캐릭터라도 작가가 그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독자에게 비춰지는 것이 다르고, 그렇기 때문에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더라도 그것을 잘 다룰 수 있느냐에 따라서 호오가 갈린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연기와 스토리 이야기는 그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든 예에 불과합니다.
Commented by 삼별초 at 2010/02/13 16:25
이런것을 보면 90년대 엘프의 작품들은 성우들도 없었는데 참 수작들이 많이 나왔죠
Commented by Laphyr at 2010/02/13 17:28
그래서 그만큼 더 점수를 높게 줄 수 있고 기억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성우의 도움으로 해야 하는 일을 당시에는 텍스트와 이미지만으로 해 냈었다니..
Commented by ckatto at 2010/02/21 04:06
본문과는 관련이 적지만 님 은근히 하드코어 좋아하시는듯
Commented by Laphyr at 2010/02/21 16:36
저는 하드코어를 더 좋아합니다(??)
Commented at 2010/03/28 12:32
비공개 덧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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